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는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는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는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건강보험 가입여부를 확인하는 서류이다. 보통 저소득층 지원, 대출 등에 많이 사용되며, 지원센터 입주 신청시 프리랜서 또는 예비창업자의 구비서류 중 하나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이다. 건강보험료는 소득의 일정 비율(%)로 비용이 산출되기에 소득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은 3가지 방법이 있다.
 
1. 관할 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여 발급한다. 신분증을 제출하면 된다.
 
2. ARS 전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이용)를 이용한다.
가. 평일 오전 8시~ 오후 7시 사이에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통해 팩스발급이 가능하다.
나.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에 전화하여 상담원 연결 후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팩스발송 요청하면 된다.
※ 시간은 10분 정도 소요되지만 통화량이 많아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다.
 
3. 인터넷 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이용,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이용가능)을 할 수 있다.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http://www.nhis.or.kr/)에 접속한다.
2) 조회/발급 서비스 메뉴에서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클릭한다.
3) “공인인증서 로그인” 진행한다.
4) “프린트 발급” 또는 “팩스 전송”을 클릭하여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한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서비스 관련 문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 / 운영시간 :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를 이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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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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