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는 지난 1년간 경제활동으로 얻은 모든 소득에 대해 납부하는 세금이다

종합소득세는 지난 1년간 경제활동으로 얻은 모든 소득에 대해 납부하는 세금이다

종합소득세는 지난 1년간 경제활동으로 얻은 모든 소득에 대해 납부하는 세금이다

강종헌 0 37

종합소득세는 개인이 지난 1년간 경제활동으로 얻은 모든 소득에 대해 납부하는 세금을 말한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등이 이에 속한다.

 

과세기간은 2017년 1월 1일 ~ 2017년 12월 31일까지로 2018년 5월 1일 ~ 2018년 5월 31일까지 신고하면 된다. 올해를 기준으로, 작년 2017년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수입을 신고하면 된다.
 

사업자등록을 한 개인사업자들이 대표적인 신고 대상자이다. 근로소득만 있는 사람은 연말정산을 이미 한 경우,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직장인이더라도 누락된 소득이 있으면 신고를 해야된다.

 

종합소득세는 매출 전체가 아닌 순이익에 매겨집니다. 매출을 만들기 위하여 들인 매입(기자재 구입, 경비 등)을 신고할수록 순이익은 줄어든다. 카드사용내역을 함께 넣을수록 좋다. 세금도 이와 같이 줄어드는 원리다.

 

합법적으로 세금을 줄이려면?
 
증빙서류를 꼼꼼히 챙긴다. 항상 정확한 매출과 매입을 기록하는 게 중요하다. 지출경비의 경우에는 스스로 증명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경비로 인정받으려면 증빙을 잘 받아둬야 한다. 항상 영수증을 잘 모아둬야 한다.
 
소득공제를 받자. 소득공제는 세금의 대상이 되는 소득을 깎아주는 것을 말한다. 부양가족이 있다면, 1인당 150만원이 소득공제 된다. 최저생계 비용에 대해서는 세금을 붙이지 않는 말이다. 소상공인이라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노란우산공제는 매월 돈을 적립해 소상공인들이 퇴직금을 마련할 수 있게 한 제도다. 최대 300만원까지 납입액만큼 공제받을 수 있다.
 
법인으로 전환하자. 매출이 크게 상승해 고민이신 분들은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종합소득세는 누진세로, 고소득자는 세율이 높게는 42%까지 책정된다. 법인전환 시 법인세는 10~25%로 낮은 세율을 적용받는다.
 
반대로 법인이 되고 나면 이후에 벌어질 행정적인 일들도 생각해둬야 합니다. 개인사업자는 수익을 자유롭게 쓸 수 있다. 하지만 법인이 되면, 사업의 주체라도 배당금 이외의 돈을 사적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세무사와의 상담을 통해 정리하는 것이 좋다.

0 Comments
Category
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월-금 : 9:30 ~ 18:30
토.일.공휴일 휴무
bizidea@hanmail.net
상가분양,임대,매매문의 사절합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사업정리법, 폐업도 전략이다

소상공인방송
희망리턴패키지
State
  • 현재 접속자 18 명
  • 오늘 방문자 92 명
  • 어제 방문자 380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