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 받는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 받는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 받는다

강종헌 0 21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건강보험 가입여부를 확인하는 서류이다. 보통 저소득층 지원, 대출 등에 많이 사용되며, 지원센터 입주 신청시 프리랜서 또는 예비창업자의 구비서류 중 하나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이다. 건강보험료는 소득의 일정 비율(%)로 비용이 산출되기에 소득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은 3가지 방법이 있다.

 

1. 관할 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여 발급한다. 신분증을 제출하면 된다.

 

2. ARS 전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이용)를 이용한다.
가. 평일 오전 8시~ 오후 7시 사이에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통해 팩스발급이 가능하다.
나.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에 전화하여 상담원 연결 후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팩스발송 요청하면 된다.
※ 시간은 10분 정도 소요되지만 통화량이 많아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다.

 

3. 인터넷 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이용,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이용가능)을 할 수 있다.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http://www.nhis.or.kr/)에 접속한다.
2) 조회/발급 서비스 메뉴에서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클릭한다.
3) “공인인증서 로그인” 진행한다.
4) “프린트 발급” 또는 “팩스 전송”을 클릭하여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한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서비스 관련 문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 / 운영시간 :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를 이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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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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