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의 손익분기점(Break Even Point)을 계산해 보자

음식점의 손익분기점(Break Even Point)을 계산해 보자

음식점의 손익분기점(Break Even Point)을 계산해 보자

강종헌 0 115

음식점을 운영하면서 장사는 되는것 같은데 수익이 없다고 말하는 창업자들이 있다. 준비나 계획없이 창업을하면 창업 후 잘못된 손익분석으로 매출대비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서 폐업을 하는 경우도 많다.


손익분기점은 영업을 통해 달성한 총 매출금액과 지출된 모든 금액이 일치하여 이익이나 손실이 없는 시점을 말한다. 그래서 손익분기점보다 판매를 많이하면 이익이 발생하고, 손익분기점보다 판매를 적게하면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손익분기점은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목표기준점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설정해야 한다.


손익분기점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총비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해야 한다. 고정비란 매출액이나 생산량의 증감변화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비용으로, 임차료와 인건비등이 이에 속한다. 반대로 변동비에는 유동적인 지출항목들을 포함하는 원자재 구매비용, 홍보비, 판매수수료 등이 이에 속한다.


 구분

 산출방식 (월 기준)

 매출액(S)

 실제 월 평균 매출액

 변동비(V)

 원재료비

 전기, 전화, 수도비

 기타

 고정비(F)

 월 임차료

 종업원 급여

 지급이자

 기타(감가상각)

 변동비율

 변동비(V) / 매출액(S)

 손익분기점

 매출액 F / (1-V/S)

 손익분기점비율

 손익분기점매출액/실제매출X100


간단한 계산을 통해 손익분기점(Break Even Point)을 계산확인할 수 있다.

A씨는 임대보증금 4,000만원, 권리금 5,000만원, 인테리어비용은 2,400만원, 주방설비비 1,200만원을 투자해서 18평 짜리 음식배달전문점을 열었다. 매월 인건비 150만원, 임대료 150만원, 관리비 50만원이 지출된다. A씨의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얼마일까?

가정해 보자. 임대보증금과 권리금으로 지급한 9,000만원에 대한 금융비용은 연 6% 금리를 적용했을 때 45만원이다. 인테리어비용과 주방설비비로 들어간 2,400만원과 1,200만원에 대한 감가상각비는 5년을 기준으로 하면 40만원, 20만원이다. 변동비는 매출액에 따라 변하므로 변동비율(변동비/매출액)로 정한다. 매출액 대비 재료비와 소모품비는 35%를 적용한다.


계산해 보자. 고정비는 인건비, 월 임대료, 관리비, 금융비용 그리고 감가상각비 모두를 더하게 되며, 이때 합계는 총 455만원이다.

따라서 고정비(F)는 455만원, 변동비율(V/S)는 0.35이며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손익분기점매출액 = 고정비/(1-변동비율)=455/(1-0.35) } 매월 700만원이 된다.


A씨의 음식배달전문점은 1개월에 적어도 700만원의 매출을 올려야 손실 없이 점포를 운영할 수 있으며, 한달 28일을 영업할 경우 하루 25만원 이상의 매출을 올려야 한다. 하루 25만원 이하의 매출이라면 적자를 보게 된다.

0 Comments
Category
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월-금 : 9:30 ~ 18:30
토.일.공휴일 휴무
bizidea@hanmail.net
상가분양,임대,매매문의 사절합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사업정리법, 폐업도 전략이다

소상공인방송
희망리턴패키지
State
  • 현재 접속자 13 명
  • 오늘 방문자 23 명
  • 어제 방문자 60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