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차 계약 시 임차인의 유의사항이 있다

임대차 계약 시 임차인의 유의사항이 있다

임대차 계약 시 임차인의 유의사항이 있다

강종헌 0 69

계약 체결 시에는 신분증, 등기사항증명서, 등기권리증 등을 확인한다. 건축물대장을 통해 위반건출물은 없는지 확인한다. 공용부분의 사용범위, 원상회복(복구) 특약 등에 불리한 조항이 없는지 확인한다. 임차보증금은 중개인이 아닌 임대인 본인에게 송금한다. 허가, 등록, 상가건물의 용도, 시설 등과 관련된 사항을 체크한다.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하고 확정일자를 받는다. 권리금계약 체결 시 임대인의 의사를 확인 후 권리금을 지급한다.

 

계약 기간 중에는 차임액은 연체하지 않는다(3회 이상 연체 시 불이익이 따른다). 계약갱신 요구는 임대기간 만료 6개월~1개월 전까지 중간에 한다. 임대차 계약 갱신 시 새로운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는다. 수리가 필요한 경우 수리범위 및 비용을 임대인과 협의한다.

 

계약 종료 후에는 임대차 계약 만료일에 종료하고자 할 경우 자동갱신이 되지 않도록 계약만료 1개월 전에 미리 통보한다. 임대차 기간 만료 3개월 전부터 임대차 종료 시까지 신규 임차인을 주선해야 권리금을 법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 원상회복(복구) 범위를 임대인과 미리 협의한다. 계약 기간 중 투입된 수리비용, 부속물 등을 임대인과 정산한다.

꼼꼼하게 정검해야 불필요한 손실을 줄일 수 있다.

0 Comments
Category
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월-금 : 9:30 ~ 18:30
토.일.공휴일 휴무
bizidea@hanmail.net
상가분양,임대,매매문의 사절합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사업정리법, 폐업도 전략이다

소상공인방송
희망리턴패키지
State
  • 현재 접속자 14 명
  • 오늘 방문자 1 명
  • 어제 방문자 427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