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시 투자대비 수익률은 얼마가 안정적일까?

창업 시 투자대비 수익률은 얼마가 안정적일까?

창업 시 투자대비 수익률은 얼마가 안정적일까?

강종헌 0 339

창업 시 가장 큰 목적은 이익창출이다. '수익률 좋은 매장' 안내 광고도 쉽게 볼 수 있다. 이에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큰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창업을 한다. 하지만 현실은 생각과 다르다.

임대료와 인건비를 지급하고 나면 직장 생활 시 받던 월급보다 적을 때도 있다.

 

투자 대비 월 투자 수익률을 구하는 공식은 '(월 매출액 - 월지출액) ÷ 총투자액 = 100%' 이다. 월 수익을 총 투자 비용으로 나눈 값을 월 투자 수익률이라 할 수 있다. 총 투자비용은 보증금, 권리금, 인테리어비용, 시설비 등을 의미한다.

 

초보창업자도 간단하게 투자대비 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다.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김**씨가 음식점을 개점하면서 보증금, 인테리어비용 등으로 1억원 정도의 투자비가 지출됐다. 혼자 운영하는 음식점으로 매출은 약 1500만원이다. 재료비와 각종 공과금(50%)은 750만원 정도 지출되며, 임차료와 인건비가 400만원이 지출된다. 매출액 1500만원에서 지출 1150만원을 차감하면 순수익이 350만원이다.

 

순수익률은 투자비용 1억원 대비 순수익 300만원으로 3.5%로 나타난다. 1억원 투자 시 3.5%라면 좋은 수익률이다. 총 투자비용을 2~3년 사이에 회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똑같이 100만원이 수익발생하는 A와 B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A는 1000만원을 투자했고 B는 1억원을 투자했다. 누가 더 경제적인 투자일까? 1000만원 투자한 A는 10개월이면 전체 투자비용을 건질 수 있지만 1억원을 투자한 B는 8년도 넘는 시간이 필요하다. 투자비용 대비 순수익률은 이런 내용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투자비용 대비 순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매출액이 일정할 때 투자비용(고정비)을 줄이고 투자비용이 고정되면 배달 및 테이크아웃을 이용해 매출액을 높이면 된다.  

 

<표-1>월 투자 수익률 및 투자비 회수기간

 

 사업성 판단 기준

 월 투자 수익률

 투자비 회수기간

 매우 우수

 4.3% 이상

 2년 이내

 우수

 3~4.2%

 2~3년

 보통

 2.2~3%

 3~4년

 미흡

 2.1% 미만

 4년 이상

 

경기와 시장상황에 따라 변동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다. 투자비용 대비 순수익률은 모든 상황에 똑같이 적용해서는 안 된다. 투자비용에 따라 비율을 차등 적용해야한다. 

0 Comments
Category
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월-금 : 9:30 ~ 18:30
토.일.공휴일 휴무
bizidea@hanmail.net
상가분양,임대,매매문의 사절합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사업정리법, 폐업도 전략이다

소상공인방송
희망리턴패키지
State
  • 현재 접속자 22 명
  • 오늘 방문자 277 명
  • 어제 방문자 419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