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컨설턴트에게 창업컨설팅을 받을 때 주의 사항이 있다

창업컨설턴트에게 창업컨설팅을 받을 때 주의 사항이 있다

창업컨설턴트에게 창업컨설팅을 받을 때 주의 사항이 있다

강종헌 0 366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 검색사이트에서 창업컨설턴트를 검색하면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하지만 허위과장광고 및 부동산 중개가 대부분일 것이다. 만나는 사람들마다 창업컨설턴트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면서 예비창업자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프랜차이즈 근무 또는 점포 1개이상 오픈 경험만 있어도 창업컨설턴트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어느 창업컨설팅업체의 신입 창업컨설턴트 구인광고의 예를 들어보면, 최종학력은 고졸 이상이고 경력 등은 무관한 것을 볼 수 있다. 지식도, 경력도 없이 예비창업자들을 기만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피해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어느날 가족들과 외식을 하는 도중 어느 컨설턴트와 식당대표가 하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는데, 컨설턴트가 ** 프랜차이즈 이름을 들먹이며 본인이 초기부터 기획부터 운영까지 하였다고 말하는 것이었다. 필자가 듣다듣다 기가막혀 ** 프랜차이즈 대표님 성함이 어떻게 되냐고 물었다. 시스템 초기부터 필자가 6개월 여간 진행한 프랜차이즈로 본 적도 없던 사람이 컨설턴트로 나타난 것이다.
 
식당대표에게 주의를 주었으나 며칠 후 지나다가 보니 상호가 바뀌었고, 3개월이 지나자 폐업을 했다. 잘못된 창업컨설팅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것이다. 창업컨설팅을 받을때도 주의가 필요하다.
 
창업컨설턴트를 검색한다.
 
창업컨설팅을 받기위해 창업컨설턴트를 만났다면 인터넷에 검색을 해봐야 한다. 창업컨설턴트라면 최소한 언론매체를 통해 한 줄이라도 나와 있을 것이다. 인터넷 신문 등에도 창업컨설턴트의 이름이 검색되지 않는다는 것은 활동이 없는 창업컨설턴트로 가짜일 확률이 높다. 상기 신입창업컨설턴트 모집에 있는 창업컨설턴트와 상담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창업컨설턴트의 활동사항을 확인한다.
 
어디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업컨설팅은 경험과 지식을 기반으로 하기에, 활동사항이 없다면 지식만 있는 창업컨설턴트로서 단적인 부분만을 컨설팅 받을 수 밖에 없고 결국 피해로 갈 수 밖에 없다. 거짓으로 활동사항을 이야기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으로 물어보는 것도 좋다. 전에 기관컨설팅을 받으며 하소연한 분이 계셨다. 컨설팅을 받는 과정에서 컨설턴트가 본인보다 더 몰라서 도리어 물어본다는 것이었다. 결국, 컨설턴트가 정보를 얻기위해 역으로 컨설팅을 받아가는 상황이 되었다. 필자는 2000년 초중반 컨설팅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창업컨설턴트를 컨설팅 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컨설팅을 진행한 적도 있었다.
 

 

창업컨설턴트의 자격증을 너무 신뢰하지는 마라.

 

 
경영지도사, 가맹상담사 등 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상기 1, 2번 사항이 조금이라도 없다면 마찮가지로 실패로 연결될 수 밖에없다. 자격증은 자격증일 뿐이다. 예로 요리사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전문 요리사로 활동하는 것은 아니다. 결국 창업컨설턴트가 해줄 수 있는 이야기는 현실과 멀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예비창업자가 필요로하는 정보 보다는 다른 정보가 대부분일 것이다. 약간의 지식을 풀어보기 위해 홍보, 마케팅 관련 이야기만 하다가 끝나는 경우가 많다.
 
창업컨설턴트는 중개사가 아니다.
 
창업컨설턴트는 점포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직접 소개하지 않는다. 점포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강조한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다. 점포가 필요할 경우 상권에 대한 상담을 진행할 수는 있지만 권리금, 보증금 등을 직접 조정해 주지는 않는다. 조정이 필요하면 공인중개사와 함께 해야한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직접 무작위로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다. 가맹본부에서 지정해준 가맹점은 본사에 유리한 이야기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업컨설턴트는 수익을 100% 보장하지 않는다.
 
안정적인 사업을 안내해 줄 수는 있지만 수익을 100% 보장해 줄 수는 없다. 수익은 창업컨설턴트와 창업자가 함께 만들어 만들어 나가는 부분으로 창업컨설팅이 좋아도 창업자의 의지가 없다면 수익은 오를 수 없다. 예상 수익은 제시해 줄 수 있지만 100% 보장한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매출이 오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주지만 결국 창업자가 직접 진행해야할 부분이기 때문이다. 창업 이후에도 지속적인 컨설팅을 통해 방향을 제시받아야 할 것이다. 
 

창업컨설턴트모집


 

0 Comments
Category
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월-금 : 9:30 ~ 18:30
토.일.공휴일 휴무
bizidea@hanmail.net
상가분양,임대,매매문의 사절합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사업정리법, 폐업도 전략이다

소상공인방송
희망리턴패키지
State
  • 현재 접속자 14 명
  • 오늘 방문자 257 명
  • 어제 방문자 407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