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이후에도 새희망자금 계속 지원.. 미신청자에 12일 안내

추석 이후에도 새희망자금 계속 지원.. 미신청자에 12일 안내

추석 이후에도 새희망자금 계속 지원.. 미신청자에 12일 안내

강종헌 0 76

추석 연휴 이후에도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새희망자금' 신청과 지원이 계속된다. 1차 지급 대상이었지만 아직 신청을 못한 소상공인과 유흥업종·콜라텍 등 2차 지급 업종에 속한 소상공인들이 그 대상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관련 안내에 따라 새희망자금을 신청하고 미리 관련 서류 등을 준비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4일 중기부 등에 따르면 1차 신속지급 대상자 241만명 중 186만명이 새희망자금 신청(9월29일 기준)을 완료했다. 중기부는 지급 과정에서 계좌오류 등의 문제가 생긴 2만명을 제외하고 184만명에게 총 1조9746억원을 지급했다.


9월30일 이후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온라인을 신청을 한 사람들에게는 은행이 문을 여는 이달 5일부터 지원금이 나갈 예정이다.

추석 이후 새희망자금을 수령하기 위해 알아둬야 할 점을 정리했다.


1차 지급 대상자는 241만명…미신청자 10월 말까지 신청 가능

새희망자금은 코로나19로 인한 정부 방역 조치 강화로 문을 닫아야 했거나(집합금지업종), 영업시간·방식에 제한을 받았거나(영업제한업종), 매출이 줄어든(일반업종) 소상공인이 대상이다. 일반업종은 100만원, 영업제한업종은 150만원, 집합금지업종은 200만원씩 지급받을 수 있다.


앞서 중기부는 정부가 보유한 행정정보를 종합해 새희망자금 신속지급 1차 대상자 241만명을 선정했다. 이들에게는 지난달 23일부터 지원금 지급에 대한 안내 메시지가 발송됐다.


9월까지 1차 대상자 중 76%가 새희망자금을 신청했는데 아직 신청을 하지 못한 대상자의 경우 이달 말까지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다. 신청은 전용 온라인 사이트에서 가능하다. 별도의 증빙 서류 없이 사업자번호와 계좌번호 등의 추가 정보만 입력하면 된다.

본인인증을 위해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공인인증서를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특히 중기부에서는 새희망자금 신청과 관련해 계좌 비밀번호 또는 OTP번호를 요구하지 않으니 이를 요구할 경우 보이스피싱일 수 있으니 절대 응해선 안된다고 당부한다.


콜라텍 등 2차 지급 대상자 50만명…12일 안내 예정


1차 지급 대상자에서 누락된 소상공인들도 있다. 영업제한이나 집합금지를 받은 특별피해업종의 경우 업종과 국세코드가 일치하지 않고, 지자체마다 영업제한·집합금지를 상이하게 적용한 경우가 많아 한꺼번에 집계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중기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전체 새희망자금 지급 대상자는 291만명 수준이다. 2차 지급대상자 규모는 50만명이다.


새희망자금 2차 신청은 오는 16일부터 전용 온라인 사이트에서 할 수 있다. 현장 신청은 26일부터 관할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한 장소에서 가능하다. 사업자등록증, 신분증, 매출증빙서류, 통장사본 등의 서류를 갖춰야 한다.


4차 추경 통과 직전 새희망자금 지원 업종으로 추가된 유흥업종·콜라텍도 추석 이후 지원금이 나간다. 신청 절차는 다른 지원 업종과 같다.


2차 지급의 정확한 일정과 신청장소 등은 12일 안내될 예정이다. 신청 후 지급까지는 1~2일 정도 소요된다.

8월16일 이후 폐업한 소상공인은 '재도전 장려금' 50만원


코로나19 피해로 이미 폐업을 한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책도 있다. 지원 대상은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된 8월16일 이후 폐업 신고한 소상공인으로 폐업 전 3개월 이상 영업을 유지하고, 매출실적이 있어야 한다. 단 소상공인정책자금 융자제외 업종은 제외된다.

앞서 중기부는 재도전 장려금의 신속 지원을 위해 8월16일부터 9월16일까지 한달 간 폐업 신고한 소상공인 2만7000명에게 문자를 전송해 신청을 안내했으며 이후로도 지급 대상이 되는 폐업 소상공인들에게 안내 문자를 발송하고 있다.

폐업 소상공인은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온라인 신청서와 확약서 작성으로 신청이 완료된다. 특히 재도전 장려금의 지원 대상 여부도 신청 단계에서 즉시 확인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현했다.


다만 신청 이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재기 교육을 1시간 이수해야 하는 조건도 있다.


연휴 기간 이 지원금을 신청한 사람들에게는 연휴 직후 지급되며 9월17일 이후 폐업 신고자는 신청일로부터 11일 이내 지급 가능하다. 이 지원금은 올해 12월31일까지 지급된다.
 

폐업도 전략이다

폐업도 전략이다

강종헌

국내 최초의 폐업 가이드북! 필자(강종헌)부터가 다양한 사업을 경험한 사람이다. 음식점, 제조업, 편의점, 유통업 등 여러 분야에서 성공과 실패를 맛봤다. 그러다 창업 컨설턴트로 나서 20년째 활동해 오고 있으며 현재 K창업연구소 소장(www.ksetup.com)을 맡고 있다. 한마디로 소상공인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안다....

0 Comments
Category
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월-금 : 9:30 ~ 18:30
토.일.공휴일 휴무
bizidea@hanmail.net
상가분양,임대,매매문의 사절합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사업정리법, 폐업도 전략이다

소상공인방송
희망리턴패키지
State
  • 현재 접속자 17 명
  • 오늘 방문자 82 명
  • 어제 방문자 380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