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작성에도 규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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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작성에도 규칙이 있다

강종헌 0 75

공식문서 기호 작성법은 사무관리규정 시행규칙-제2장 공문서 관리에서 규정하고 있다. 참고해 문서서식을 작성해 보길 바란다.

  

제10조 (항목의 구분)

문서의 내용을 2이상의 항목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는 때에는 다음 구분에 의하여 표시하여야 한다.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부분적으로 □, ○, -, · 등과 같은 특수한 기호로 표시할 수 있다. <개정 1996.5.28, 2003.7.14>

1. 첫째항목의 구분은 1., 2., 3., 4.‥‥‥로 나누어 표시한다.

2. 둘째항목의 구분은 가., 나., 다., 라.‥‥‥로 나누어 표시한다.

3. 셋째항목의 구분은 1), 2), 3), 4)‥‥‥로 나누어 표시한다.

4. 넷째항목의 구분은 가), 나), 다), 라),‥‥‥로 나누어 표시한다.

5. 다섯째항목의 구분은 (1), (2), (3), (4)‥‥‥로 나누어 표시한다.

6. 여섯째항목의 구분은 (가), (나), (다), (라)‥‥‥로 나누어 표시한다.

7. 일곱째 항목의 구분은 ①,②,③,④……로 나누어 표시한다.

8. 여덟째 항목의 구분은 ㉮,㉯,㉰,㉱……로 나누어 표시한다.

9. 제2호·제4호·제6호 및 제8호의 경우에 하., 하), (하), ㉻이상 더 계속되는 때에는 거., 거), (거), <거>, 너., 너), (너), <너>……로 이어 표시한다.


제11조 (끝표시)

①문서의 본문이 끝나면 한 자 띄우고 '끝'표시를 하며, 첨부물이 있는 때에는 붙임의 표시문 끝에 한 자 띄우고 '끝'표시를 하여야 한다. <개정 2003.7.14>

② 본문의 내용이나 붙임의 표시문이 오른쪽 한계선에 닿은 때에는 다음 줄의 왼쪽 기본선에서 한 자 띄우고 '끝'표시를 하여야 한다. <개정 2003.7.14>

③ 연명부등의 서식을 작성하는 때에는 기재사항이 서식의 마지막칸까지 작성되는 경우에는 서식의 칸 밖의 아래 왼쪽 기본선에서 한 자를 띄운 후 '끝'표시를 하고, 서식의 칸 중간에서 기재사항이 끝나는 경우에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끝'표시를 하지 아니하고 기재사항 마지막자의 다음칸에 '이하빈칸'표시를 하여야 한다.<개정 1999.9.2>
 
예를 들어보자.
 

제목 : 문서작성 시 항목 구분

1. 첫째항목

* 가. 둘째항목

** 1) 셋째항목

*** 가) 넷째항목

**** (1) 다섯째항목

***** (가) 여섯째항목

****** ① 일곱째항목

******* ㉮ 여덟째항목

 

'*' 는 띄어쓰기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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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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