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자 구제 제도 중 하나인 프리워크아웃(사전채무조정)제도를 이용한다

채무자 구제 제도 중 하나인 프리워크아웃(사전채무조정)제도를 이용한다

채무자 구제 제도 중 하나인 프리워크아웃(사전채무조정)제도를 이용한다

강종헌 0 50

프리워크아웃(사전채무조정)제도는 신용카드대금이나 대출금 등의 상환부담이 과중한 분들에게 이자율 인하, 상환기간 연장 등을 통해 금융채무불이행자로 전락하지 않도록 사전 지원하며, 연체 기간이 30일 초과 90일 미만인 경우에 신청할 수 있는 신용회복 제도이다.

 

은행권이나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 정상적으로 상환해 오다가 30일 초과 90일 미만으로 연체를 한 사람이 신용회복위원회에 신청을 하여, 연체 기록을 삭제하고, 연체 이자를 탕감 받으며, 상환기간을 연장 받거나, 만기 일시 상환의 경우 분할 상환으로 변경하여 원래의 높은 이자율을 최대 70%선까지(단, 최소 이자율은 5%) 인하 받을 수 있다.

 

원금 탕감은 없지만, 상환기간을 연장 받거나 일시 상환이 아니라 분할 상환으로 전환 하고 때에 따라서는 이자율까지 감면 받으며 채무 상환 일정을 조정 받을 수 있게 된다.

 

지원대상은 연체기간 30일 초과 90일 미만의 채무 보유 연소득 4천만 원 이하인 경우 최근 1년 이내 누적 연체일수가 30일 이상인 경우 가능, 총 채무액이 15억원 이하(담보채무 10억 원, 무담보채무 5억 원), 2개 이상의 금융회사 채무 보유, 6개월 이내 신규발생 채무가 총 채무액의 30%이하, 연간 채무상환액이 총소득액의 30%이상, 보유자산 가액이 10억 원 이하다.

 

지원내용으로 약정 이자율의 1/2까지 이자율 인하해 준다. 단, 최고이자율 연 10%, 최저이자율 연5% 적용한다. 무담보채무 최장10년, 담보채무 최장20년 상환기간조정 및 최장 2년 이내 변제유예를 해준다.

 

상담 및 신청방법은 신용회복위원회 전국 지부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 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인터넷을 이용할 경우 사이버지부 홈페이지(https://cyber.ccrs.or.kr/)를 통해 상담 및 신청을 하면 된다. 준비서류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소득확인서류, 재산 보유 시 관련서류, 기타 필요서류다. 예약자 우선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상담전화(1600-5500)를 통해 사전 방문예약을 하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유의사항으로 채무감면 범위, 상환기간 등의 채무조정 내용은 신청인의 환경, 채무의 성격 등에 따라 모두 다르게 적용된다.

 

개인위크아웃은 경우 연체 기간이 90일 이상이어야 한다는 점과 프리워크아웃처럼 신용회복위원회와 협약을 맺지 않은 제3금융권(사채, 대부업체)로부터 받은 대출은 신청할 수 없다는 점이 제한이다. 프리워크아웃 보다는 신용회복에 좀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점 또한 고려해야한다.


폐업도 전략이다

폐업도 전략이다

강종헌

국내 최초의 폐업 가이드북! 필자(강종헌)부터가 다양한 사업을 경험한 사람이다. 음식점, 제조업, 편의점, 유통업 등 여러 분야에서 성공과 실패를 맛봤다. 그러다 창업 컨설턴트로 나서 20년째 활동해 오고 있으며 현재 K창업연구소 소장(www.ksetup.com)을 맡고 있다. 한마디로 소상공인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안다....

0 Comments
Category
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월-금 : 9:30 ~ 18:30
토.일.공휴일 휴무
bizidea@hanmail.net
상가분양,임대,매매문의 사절합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사업정리법, 폐업도 전략이다

소상공인방송
희망리턴패키지
State
  • 현재 접속자 12 명
  • 오늘 방문자 87 명
  • 어제 방문자 380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