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을 위해 퇴직증명서를 발급한다

직원들을 위해 퇴직증명서를 발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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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증명서는 근로자가 퇴직한 사실을 증명하는 문서다. 전 직장에서의 근무기간, 퇴직사유 등을 증명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틀에 정해진 법적인 규정양식은 없다. 사규의 내용과 상관없이 자유스럽게 양식 폼을 작성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는 그 양식 폼이 다양하게 틀리며 자사에서 인정하는 요인만 명확하게 기제하면 된다.

 

근로기준법 제39조(사용증명서) ①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후라도 사용 기간, 업무 종류, 지위와 임금, 그 밖에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하면 사실대로 적은 증명서를 즉시 내주어야 한다. ② 제1항의 증명서에는 근로자가 요구한 사항만을 적어야 한다.

 

① 성명 : 신청자 본인이름 / 한자

② 주민등록번호 : 신청자 본인주민등록번호

③ 주소 : 신청자 현거주지 주소

④ 퇴직당시 소속 : 근무했던 회사/단체의 이름

⑤ 퇴직당시 직급 (직위) : 거래계약·연구프로젝트 등 해당실적 수행·성사 시의 직급과 직위를 구체적으로 명기

⑦ 퇴직일짜 : 퇴직한 날짜

⑧ 사용용도 : 퇴직증명서 사용목적 기재

증명서 발급을 거부하면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폐업도 전략이다

폐업도 전략이다

강종헌

국내 최초의 폐업 가이드북! 필자(강종헌)부터가 다양한 사업을 경험한 사람이다. 음식점, 제조업, 편의점, 유통업 등 여러 분야에서 성공과 실패를 맛봤다. 그러다 창업 컨설턴트로 나서 20년째 활동해 오고 있으며 현재 K창업연구소 소장(www.ksetup.com)을 맡고 있다. 한마디로 소상공인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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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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