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 시 공공요금을 정산한다

폐업 시 공공요금을 정산한다

폐업 시 공공요금을 정산한다

강종헌 0 63

폐업 시 사업장 운영기간 동안 사용한 공과금 내역들을 꼼꼼히 확인한 뒤 일괄 정산해야한다.

전기와 수도요금은 관할 기관에 사용금액을 확인하고, 가스의 경우 철거 전에 도시가스 회사에 전화해 철거 일정을 잡고 철거하면서 사용금액을 정산하면 된다. 공과금은 임대인과 보증금에서 제외할 것인지, 정산 후 보증금을 반환 것인지 상의 후 처리해도 된다.

전기요금을 정산한다. 사업정리 당일 전력 사용지침(현재의 계량기 지침)을 한전 사이버지점(http://cyber.kepco.co.kr) 및 고객센터(국번없이 123) 또는 관할 한전지점에 전화로 신고한 후, 희망하는 방법(신용카드 납부 또는 고객이 지정하는 계좌에서 출금)으로 전기요금을 납부하면 된다.

고객이 통보한 이사지침으로 사용량을 산정(이사지침 - 전월지침) 후 요금계산 된다. 요금 정산을 이야기한 뒤 주소와 계량기의 지침을 불러주면 된다. 폐업 결정 후 철거 전에 메인 차단기를 내려두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도시가스요금을 정산한다. 연체된 도시가스요금은 없는지 확인 후 납부한다. 철거업체에서 임의대로 배관을 분리할 수 없다. 폐업 일정이 결정되면 사전에 도시가스회사에 전화해서 도시가스해지 신청(가스공급중단)후 철거한다. 담당직원이 방문하여 도시가스 차단 작업을 한다. 임의로 철거하면 안 된다.

요금 정산을 이야기한 뒤 주소와 계량기의 지침을 불러주면 된다. 지역마다 도시가스 공급회사가 다르므로 확인 후 각 지역 고객센터에 문의한다.

수도요금을 정산한다. 해당 지역 상수도사업부에 요금 정산을 이야기한 뒤 주소와 계량기의 지침을 불러주면 된다. 최종 검침 일부터 이사시점까지의 이용기간과 사용량으로 일할계산(1개월을 30일로 추정)하여 요금이 계산된다. 서울시의 경우 수도요금 정산은 120 다산콜센터를 통해 진행이 가능하다.

구경별 정액요금과 사용요금(사용량에 따른 단계별 누진 요금적용)을 합하여 계산하고, 하수도(지하수)사용량에 따른 하수도 (지하수)사용요금을 부과하고 있다. 미납 또는 체납 요금이 있을 경우, 총합계금액에 합산하여 안내된다.

사업정리 전 자동납부, 이메일 청구서, 자가검침을 해지해야한다. 철거 시 수도에서 물이 쏟아져 나와 사고발생위험이 있으니 철거 전에 미리 수도를 잠가둔다.

전화, 인터넷요금을 정산한다. 전화, 인터넷 미납요금은 없는지 확인 후 해당 통신사에 해지 신고 접수한다. 폐업 시 매장 양도양수 하는 경우, 임차인 명의로 전화 및 인터넷 가입자를 해당 통신사에 전화하여 명의 이전해야 한다. 인터넷, 전화 가입 해지 시 약정에 따른 위약금은 없는지 알아봐야한다.

위약금이 기간내에 지급해야 할 비용보다 클 경우 장비를 가지고 약정기간까지 월 요금을 정산하는 것도 방법이다.

0 Comments
Category
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월-금 : 9:30 ~ 18:30
토.일.공휴일 휴무
bizidea@hanmail.net
상가분양,임대,매매문의 사절합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사업정리법, 폐업도 전략이다

소상공인방송
희망리턴패키지
State
  • 현재 접속자 12 명
  • 오늘 방문자 56 명
  • 어제 방문자 39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